전체 글

케이비의 대학생활 개발 블로그💻😶‍🌫️
개발/NLP

[NLP] 파이토치와 구글 코랩으로 배우는 BERT 입문 1장

용어 정리 인공지능>머신러닝>딥러닝 신경망 : 단순한 기능만 가진 뉴런이 층을 이루어, 층 사이에서 연결이 수행되는 것을 통해 형태가 만들어진다. 딥러닝 : 많을 층을 가진 깊은 신경망을 사용해 학습한다. 층의 수가 많아질수록 표현련은 향상하지만, 학습은 어려워진다. 역전파(back-propagation) : 신경망에서 한 층씩 거슬러 올라가도록 오차를 전파시켜 기울기를 계산 및 그 기울기에 기반해 매개변수를 갱신한다. 자연어 처리 개념 자연어 처리 : 컴퓨터가 사람의 자연어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DeepL : 일상언어의 미묘한 뉘앙스까지 번역할 수 있다. 형태소 분석 : 자연어를 형태소로 분할하는 것 word2vec 단어를 벡터화(=텍스트를 숫자화하기)하고, 유사도가 높은 단어를 찾거나, 단..

대외활동/TAVE 13기

[데이터 분석 스터디] 머신러닝 교과서 2장 간단한 분류 알고리즘 훈련

TAVE 동아리에서 데이터 분석 스터디에 참여하였습니다! 머신러닝 교과서 with 파이썬, 사이킷런, 텐서플로 책을 채택하여 원하는 챕터를 중점으로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. 이 블로그에 제가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! 퍼셉트론 수학적 용어 정리 인공뉴런 : 이진분류 (1과 -1) 입력 값 x와 상응하는 가중치 벡터 w의 선형 조합으로 결정함수(ϕ(z))를 정의 최종입력=z=w1x1+w2x2+…+wmxm=wTx x(i)의 최종입력이 사전에 정의된 임계 값 wTx보다 크면 1로 예측 / 작으면 -1로 예측 퍼셉트론의 결정 함수 절편=음수 임계 값 or 가중치 w0=-θ 퍼센트론 알고리즘 (추가학습) 샘플 x를 입력 받아 가중치를 연결해 최종 입력을 계산한다. 최종 입력은 임계 함수로 전달되어 ..

교환학생 (University of Mississippi)/출국 전

[미국 교환학생] 면접 준비법

덕성여대의 경우 비대면으로 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. 면접.... 굉장히 중요한데요....!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확인을 해보면 면접은 절차상 보는 것이다라는 말이 많은데 저는 결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🙅🏻‍♀️ 어학 점수에 따라서 면접관분들이 점수를 정할 수도 있고 면접 내용에 따라서도 점수를 부여한다고 들어서 결코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!!!!!!! 면접은 간단하게 제가 준비한 면접 질문들과 실제로 받은 면접 질문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💡면접 예상 질문 영어로 답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한글과 영어 모두 답변을 준비했습니다. 예상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. 1. 지원동기 (자기소개) 2. 1지망 학교 지원 동기 3. 교환학생을 통해 이루고 싶은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? = 파견학생 경험이 자신의..

교환학생 (University of Mississippi)/출국 전

[미국 교환학생] 학업계획서 작성법

0. 💁🏻‍♀️ 교환학생 신청 이유 "대학교에서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뭐야?" 라고 묻는다면 저는 교환학생을 말했습니다. 그만큼 간절한 경험이었고 안한다면 후회를 분명히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컴공생이 교환학생을 꿈꾸게 되었습니다. 다들 컴공생이면 굳이? 라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제가 겪어 보지 못한 환경에서 외국어를 사용하며 살아가는 과정 자체가 가치를 메길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경험이라 생각하여 교환학생을 가기로 결정했습니다!! 1. 🗂️ 교환학생 제출 서류 덕성여대는 제출 서류가 7~8가지라서 서류 준비하는 데도 쉽지 않더라고요..ㅎ 아래 하단을 참고하시면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더보기 가. 교환/방문학생신청서 1부 나. 학업계획서(국문/지원권역 언어 각1부) 다. 성적증명서(국..

개발/머신러닝

[혼공머신] 4장. 다양한 분류 알고리즘

1. 로지스틱 회귀 이름은 회귀지만 분류 모델이다. 가중치와 계수들을 곱한 z의 값이 아주 큰 양수이면 1, 아주 큰 음수이면 0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함수는 시그모이드 함수(=로지스틱 함수)이다. z는 0~1사이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어서 0~1사이의 값을 0~100%까지 확률로 해석할 수 있다. z위치마다 시그모이드 함수를 계산하며 지수 함수 계산을 np.exp()함수를 사용한다.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.pyplot as plt z = np.arange(-5, 5, 0.1) phi = 1 / (1 + np.exp(-z)) plt.plot(z, phi) plt.xlabel('z') plt.ylabel('phi') plt.show() (1) 로지스틱 회귀로 ..

개발/머신러닝

딥러닝(OpenCV cnn)을 이용한 Face Recognition 구현하기

💡OpenCV를 이용한 Face Recognition 구현하기 이번에는 Face Recognition으로 인물에 대한 정보를 추출한 후 이미지에서 해당 인물을 찾아내는 프로그램을 구현했습니다. 크게 두 단계로 작업을 나눌 수 있습니다. 우선, pickle을 사용하여 이미지 정보를 추출 후 데이터 셋으로 저장합니다. 그 후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미지에서 인물을 찾는 작업을 수행합니다. 최종 결과물은 이미지에서 손흥민을 인식하고 Son 글자가 출력되며 다른 인물들은 표시 되지 않는 프로젝트입니다. 0️⃣ Recognition에 필요한 툴 설치하기 개발 환경은 Anaconda의 VS Code를 사용하였으며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 1. Anaconda Promp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. 2. ..

대외활동/위키북스 서포터즈

[OpenAI] API키 받아오기 & 발생한 오류 RateLimitError: You exceeded your current quota, please check your plan and billing details.

처음으로 OpenAI API키를 받아와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..... 우선, OpenAI API키를 받아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💡 OpenAI API키 사용하기 ✅ API 키 생성하기 1. OpenAI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. 2. OpenAI API 키를 생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클릭합니다. [View API keys] 탭을 클립합니다. [create new secret key]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합니다. API키 주소를 복사하면 준비는 끝납니다. ✅ OpenAI 사용하기 1. [Anaconda prompt]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openai를 설치합니다. pip install openai 2. 파이썬 코드 파일에 openai 라이브러리를 impo..

대외활동/위키북스 서포터즈

[만들면서 배우는 나만의 인공지능 서비스] 서포터즈 1기

안녕하세요! 이번에 제가 위키북스의 [만들면서 배우는 나만의 인공지능 서비스] 서포터즈 1기에 선발되었습니다⭐ 인공지능에 요즘 푹 빠지게되면서 관련 책을 찾아보다가 위키북스에서 AI서포터즈를 뽑는 다는 글을 보자마자 지원하여 참가하게되었어요😀 📘 [만들면서 배우는 나만의 인공지능 서비스] 도서 파이썬 기초부터 챗GPT, Whisper, DALLE, Kagi, Deepl API를 활용한 인공지능 앱 개발까지 위키북스는 워낙 IT 관련 책 출판사로 유명해서 더욱 기대가 되는 책이에요ㅎㅎ 파이썬을 처음으로 접하는 분들도 책에 있는 코드들을 따라 치면서 익숙해질 수 있을만큼 무수히 많이 코드들이 삽입되었어요 ✏️ 목차 더보기 PART 1 : 챗GPT와 파이썬 PART 2 : 인공지능 API 활용하기 PART 3..

개발/머신러닝

딥러닝(OpenCV dnn)을 이용한 Face Detection GUI로 구현하기

💡개요 개인적으로 머신러닝을 접해보고 싶어서 미니 프로젝트를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. 처음으로 인공지능을 배우는 것이니 재미가 있는 내용을 학습하고 싶어 OpenCV를 선택했습니다. 배운 내용들은 틈틈히 블로그에 작성해서 정리해볼 예정입니다. 💡OpenCV를 이용한 Face Detection 구현하기 ▶️ 사용 라이브러리 import cv2 import numpy as np from tkinter import * from PIL import Image from PIL import ImageTk from tkinter import filedialog import cv2로 OpenCV 라이브러리를 넣어줍니다. 또한, PIL(Pillow)를 사용하여 이미지 분석과 처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. ▶️ 변수 선언 ..

개발/기타

[Anaconda] 가상환경 생성 및 VSCode에 연동

(1) 가상환경 생성하기 Anaconda Prompt 실행 $ conda env list #설치된 가상환경 목록 $ conda create -n py37 python=3.7 #가상환경 설치하기(3.7파이썬 버전의 py37 이름으로 생성) $ conda activate test $ conda deactivate $ conda env remove -n test $ conda list #설치된 패키지 목록 (2) VSCode와 연동 Extensions → python, code runner 설치 ctrl+shift+p → Python : Select Interpreter → 연동하고싶은 가상환경 클릭**기존에 Python 3.9.13(”base”)로 선택되어 있었음

케이비이
KB_dev