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/JAVA

[JAVA] 기본 구조와 자료형

케이비이 2023. 4. 11. 15:06

** 2022년 9월 23일에 작성한 글입니다.**

🔎 Introduction

JAVA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앞서 필자는 개념을 주로 다룰 예정입니다.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는 대학생으로서 추후에 스프링을 학습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에 JAVA를 확실하게 알고 갈 것입니다.

🗃 JAVA 기본 구조

클래스 구성

자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클래스입니다.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메소드(=함수)를 가지며 모든 메소드는 클래스 정의 안에 위치합니다. 보통 하나의 소스 파일에 하나의 클래스를 정의합니다.

키워드와 식별자

  • 키워드란 미리 정의되어 사용하는 단어로 고유한 의미를 가집니다.
    ex) abstract, void, static, if...
  • 식별자란 개발자가 클래스, 변수, 상수, 메서드 등에 붙이는 이름입니다. 딘, 식별자를 선언할 때 지켜야 하는 사항들이 몇가지 있습니다.
    •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 불가
    • 식별자의 첫번째 문자는 숫자 사용 불가
    • 특수 문자, 공백 또는 탭은 식별자로 사용 불가 ( '__' 또는 '$'는 사용이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음)

식별자 명명법

  • 클래스의 첫문자는 대문자로 표현합니다. 두 단어 이상이 합쳐졌을 때는 각 단어의 첫 문자는 대문자로 표현합니다.
    class JavaTest{}
  • 변수와 메서드의 첫문자는 소문자로 표현합니다. 두 단어 이상이 합쳐졌을 때는 두번째로 오는 단어의 첫문자만 대문자로 표현합니다.
  • String myName; public void showName(){}
  •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표현합니다. 두 단어 이상이 합쳐졌을 때는 _ 를 사용합니다.
  • final int JAVA_TEST = 20;

🗄 자료형

변수

변수란 어떤 값(value)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위치에 주어진 이름입니다.

|변수명|선언위치|설명|널|
|----|---|------|
|클래스변수(=멤버변수)|클래스 영역|- 클래스 정의 안에서 타입 앞에 static이 붙은 변수|
| | |- 객체를 공유하는 변수로 여러 객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음|
| | |-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클래스명으로 바로 접근 가능|
|인스턴스 변수||- 클래스 정의 안에서 static이 붙지 않은 변수|
| | |- 객체를 공유하지 않는 변수|
|지역변수|메서드 영역|- 메서드 내에서 선언되고 수행이 끝나면 소멸되는 변수 ex)for (int i=0;i<4;i++)|
|매개변수 (=parameter)||- 메서드 호출 시 전달하는 값을 가지고 있는 변수|

자료형

  • ** 기본 자료형**
    • 수치형 : byte, int, float
    • 문자형 : char
    • 논리형 : boolean
  • *참조 자료형 *: 메모리상의 배열 주소나 객체가 저장된 주소를 갖고 있는 데이터형입니다.
    • 배열혈
    • 클래스형
    • 인터페이스형

❓ 참조 자료형의 메모리 구조?

참고 자료형메모리 구조와 관련하여 어떻게 주소를 저장하는지 궁금하여 추가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. 다음의 주소를 참고바랍니다.

기호 상수

static final <데이터 유형> <상수명> = <값>;
ex) static final double PI=3.14;

콘솔 입력

import java.util.Scanner;
Scanner s=nw Scanner(System.in);
i=s.nextInt();

객체 s는 키보드로 입력된 내용을 표준 입력 스트립 객체 System.in을 이용하여 적절한 형식으로 넘겨줍니다. Scanner 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소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 상단에 import문을 작성해야 합니다.